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금산지역 조합장 후보 직격 인터뷰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금산지역 조합장 후보 직격 인터뷰
  • 장성수 기자
  • 승인 2019.03.06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산농업협동조합 조합장 후보에게 듣는다.

지난 2월 26일과 27일 후보자 등록 신청과 함께 2월 28일부터 선기기간 개시일이 시작됨에 따라 3월 13일 전국 1,344개 조합(농협 1,114개, 수협 90개, 산림조합 140개)에서 동시에 치러지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본 궤도에 돌입하면서 각 지역 조합장 후보들은 자신이 적임자임을 내세우며 유권자의 표심잡기 본격 레이스에 들어갔다.

금산지역에서도 오는 3월 13일, 금산농협(4명), 만인산농협(2명), 부리농협(2명), 진산농협(3명), 금산축협(2명), 금산군 산림조합(1명) 등 6개 조합에서 동시에 조합장 투표가 실시된다.

이에 따라 금산중앙신문은 유권자인 조합원들에게 이번 선거에 출마한 각 후보자에 대한 좀 더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금산농협 조합장 후보자를 대상으로 주요 공약과 조합원을 위한 조합운영정책방향 및 개선점 등에 대해 인터뷰를 통해 들어봤다.

인터뷰 순서는 기호 추첨 순으로 정리했다.


 

양현철 후보(58.梁鉉喆)
양현철 후보(58.梁鉉喆)

Q. 금산농협 조합장선거에 출마하시게 된 동기는?

양현철 후보: 저는 한 평생 금산 지역사회에 살면서 쌓아온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조합장선거에 출마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조합원님들의 삶의 현장에서, 한 분 한 분과 눈을 마주치고, 고견을 들었습니다. 조합원의 고견을 바탕으로 더 행복한 금산농협을 만들기 위해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Q. 현 금산농협의 장점과 앞으로 조합장이 되신다면 조합운영방향은?

양현철 후보: 금산농협의 장점은 규모가 매우 크며, 인삼과 깻잎이라는 확실한 주 소득원이 존재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영방향으로는 첫째, 금산농협은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이 내실 있게 발전 할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평소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산농협의 실정에 맞는 새로운 수익원을 개발하여 이것에서 창출되는 수익을 가지고 조합원들에게 수익이 되돌아가는 환원사업을 확대하고 싶습니다.

신용사업 부문은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여 안정된 운용을 통한 발전을 지향하겠으며 경제사업은 우리지역 실정에 맞는 사업모델을 개발 해 나갈 여러 비젼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조직을 이끌어 나갈 리더십 부분입니다. 제가 조합장이 된다면 조직을 법과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며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사회활동을 통해 이 부분에 대한 충분한 검증을 받았다고 자부합니다. 금산지역 각종 사회단체를 이끌면서 리더로서의 자격에 대해서도 철저한 검증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조합장이 된다면 조합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로 조합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권한과 책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통해 구성원들 스스로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조합장의 의무라고 믿고 있습니다.

Q. 현 조합의 운영상 개선점이 있다면?

양현철 후보: 조합장과 조합원 그리고 직원 간의 소통이 더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열린 소통이 이루어져야만 금산농협과 조합장, 그리고 모든 구성원이 행복한 금산농협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의 가격이 수익증대를 위해 높은 가격에 판매될 수 있도록 조합장과 직원의 마케팅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금산농협을 이끌어갈 주요 공약은?

양현철 후보: 주요 공약은 '지원사업', '봉사사업', '교육사업', '장기발전계획'4개 부문입니다.

첫째,지원사업부문 ▲건강검진비용 지원 확대 ▲조합원 자녀 장학금제도 확대 (손자까지) ▲조합장 수당과 판공비 절반을 조합원에게 환원과  둘째,봉사사업부문 ▲매상포대 수매장 운반서비스▲각종 생활물자와 농자재 배달 서비스 ▲깻잎박스 상차 지원 셋째,교육사업부문 ▲직원 친절교육 ▲농산물 가격 상승을 위한 직원 전담 마케팅 ▲읍면별 원로조합원과 우수조합원 선진지 견학, 넷째,장기발전계획부문 ▲장기발전 기획팀 구성 ▲금산농협 복합유통타운 조성 (마트, 농자재, 농기계 등의 ‘원스톱 쇼핑’) ▲모든 농산물을 높은 가격으로 전량판매하는 것입니다.

Q.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양현철 후보: 저 양현철은 금산에서 태어나 한 평생을 농촌과 농업을 위해 힘써왔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조합원님 또한, 힘들고 팍팍한 일상 속에서도 여전히 농촌과 농업을 위해 고생하시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누구보다 농업인의 마음을 잘 안다고 자부할 수 있기에 조합원님께 보답을 해드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금산의 농업단체와 새마을회를 잘 이끌어왔던 것처럼 금산농협에 행복한 새 바람을 일으키고 싶습니다. 이제 상식이 통하는! 마음이 통하는! 우리 금산농협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제 한 몸 바칠 것을 다짐합니다.

【후보자 약력】

<학력 및 경력>
-경희사이버대학교 벤처농업경영학과 졸업(경영학사)
-충남대학교 최고농업경영자과정 수료
-한국벤처농업대학 2기 수료
-남일농협 이사
-금산군 농업경영인 연합회장 역임
-금산군 농촌지도자 연합회장 역임
-금산군 새마을 회장 역임
-금산군 농민단체 협의회장 역임
-금산군 4-H본부 회장(현)

<수상경력>
-대통령 표창(2회)
-농림부장관 표창
-자랑스런 충남인상 수상
-충청남도지사 표창
-충남농어촌발전대상 수상
-농협중앙회 새농민상 수상


 

김일생 후보(72.金壹生)
김일생 후보(72.金壹生)

Q, 농협 조합장 선거에 출마하시게 된 동기는?

김일생 후보: 어려운 농촌에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고령화 되어 있는 농업인에게 새로운 꿈을 갖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젊은 청년들이 찾아와 농협의 변화가 올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Q, 현 금산농협 장점과 앞으로 조합장이 되신다면 조합운영 방향은?

김일생 후보: 각 지역별로 지점과 사업장이 있어 농업인조합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많고 앞으로 금산농협은 소득사업으로 깻잎사업을 더욱 확고히 할 것이며 고령 조합원을 위해 노인복지사업과 여성조합원들을 위한 취미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Q, 현 조합의 운영상 개선점이 있다면?

김일생 후보: 경제사업장을 통합운영 하고자하며 농협 조합원들이 농협을 전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고배당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금산농협을 이끌어갈 주요 공약은?

김일생 후보: ▲본점을 주차시설이 풍부한 곳으로 이전할 것이며 ▲농업인을 위한 농협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친절한 농협직원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Q,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김일생 후보: 조합원 모두가 우리 농협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모든 이용과 거래를 금산농협으로 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많은 홍보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후보자 약력】

<학력 및 경력>
-금산농협조합장(현)
-금산농협 상무(전)
-금산농협 지점장(전)
-농협중앙회 대의원(현)
-농협주유소 충남협의회 회장(현)
-농민신문사 대의원(전)
-금산군 산악연맹 회장(현)
-금산군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현)
-장애우평등학교 후원회장(현)
-새마을운동 금산군지회 이사(전)
-금산문화원 총무(전)
-남이면 향우회 회장(전)
-금산군 재향군인회 부회장(전)
-금산읍 체육회장(현)
-금산군 4-H 연합회장(전)
-금산군 4-H 후원회장(전)
-충청남도 4-H 후원회장(전)


 

박상진후보(58.朴庠珍)
박상진 후보(58.朴庠珍)

Q, 금산농협 조합장선거에 출마하시게 된 동기는?

박상진 후보: 8~90년대까지 우리 금산농협은 전국 최고의 농협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조합원님들에게 그만큼의 자부심과 신뢰를 받지 못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농협전문가를 양성하는 농협대학교에서 공부하며 얻은 열정과 지식, 그리고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맥을 총 동원하여 제가 젊음을 바쳤던 금산농협을 다시 전국 최고의 농협으로 발전시키고자 출마를 결심하였습니다.

Q, 현 금산농협의 장점과 앞으로 조합장이 되신다면 조합운영 방향은?

박상진 후보: 우수한 직원들이 많은데 비해 직원들의 능력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는 부적절한 인력운영으로 조합 사업을 활성화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적재적소의 인사활용방안을 마련하여 직원들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만들고, 전문성을 가진 인사들로 구성된 농협발전 자문기구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Q, 현 조합의 운영상 개선점이 있다면?

박상진 후보: 총회와 이사회 등 의사결정과정의 투명한 공개와 조합원님들께서 농협사업에 다각도로 참여 및 감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 장치를 마련하여, 신뢰가 우선인 농협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Q, 금산농협을 이끌어갈 주요 공약은?

박상진 후보: ▲조합원 서비스 향상 및 직원 전문성 강화 ▲농산물유통센터 활성화, 기존 하나로마트의 개혁 및 파머스마켓 건립 추진 ▲금산농협 조합타운 구축 ▲손익구조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 및 시행▲농기계 수리센터 서비스 강화 및 확장이전 ▲원로 조합원 복지확대 및 여성.청년조합원 우대 정책 마련을 하겠습니다.

Q,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박상진 후보: 지금 이 시대는 전문가가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금산농협도 이제 농협전문가인 저에게 농협운영을 맡겨 주신다면 제가 가진 지식과 풍부한 경험, 다양한 인맥을 최대한 활용하여 찾아오고 싶은 농협, 친절한 직원, 만족스러운 조합원 의 슬로건을 걸고 전국 최고의 농협으로 만드는데 조합원님들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성원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후보자 약력】

<학력 및 경력>
-농협대학교 졸업
-전)금산농협 상무 승진(32세)
-전)농협인력개발위원(농협중앙회)
-현)농협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
-현)금산라이온스클럽 회장


 

김면성 후보(61.金勉成)
김면성 후보(61.金勉成)

Q, 금산농협 조합장선거에 출마하시게 된 동기는?

김면성 후보: “농민이 잘사는 세상”과 “농업의 가치가 인정받는 세상”에 대하여 열병처럼 가슴에 안고 고민해 왔습니다. 농민의 자식으로 태어나 농촌에서 살아오면서 농협과 자연스런 인과로 금산농협감사를 맡게 되었습니다. 금산농협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금산농협이 바로 서려면 참신하고 능력있는 후보가 조합장이 되어, 경영혁신이 시급합니다. 조합의 근본을 바로 세워서, 조합원이 주인되는 조합으로 금산농협을 만들고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Q, 현 금산농협의 장점과 앞으로 조합장이 되신다면 조합운영방향은?

김면성 후보: 금산농협은 조합원의 구성규모와, 금산농협이 갖고 있는 자산액, 직원근무인원은 조합에서 다양한 경제사업을 추진하는데 필요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조합운영방향으로는 첫째, 조합의 근본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둘째, 직원의 공정한 인사제도를 확립하겠습니다. 셋째,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 판매, 유통사업을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각종 경제사업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다섯째, 신용사업을 확대하여 제정의 안정을 찾겠습니다.

Q, 현 조합의 운영상 개선점이 있다면?

김면성 후보: 첫째, 교육을 통한 직원의 근무자세 새롭게 확립하고 그 동안 조합원이 수 없이 문제점으로 제기한 “친절한 조합” 조합원을 주인으로 모시는 조합으로 설립취지에 따라 조합원의 권익을 보호하겠습니다. 둘째, 공명한 인사, 일 잘하는 직원이 인정받는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인사의 근원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특히 임원의 자녀의 불공정한 채용을 제도적으로 막겠습니다.
셋째, 조합원이 생산한 채소류, 곡류 등 모든 농산물을 유통, 판매에 주력하겠습니다. 넷째, 적자구조로 운영되는 경제사업장의 시설, 장비를 개선하고, 새로운 경영방식을 도입하겠습니다. 

Q, 금산농협을 이끌어갈 주요 공약은?

김면성 후보: 금산농협6대 발전계획으로 ▲조합원이 주인되는 친절한 조합으로 바꾸겠습니다. ▲하나로마트, 주유소, 산지유통사업장 등 적자사업장 경영을 개선하겠습니다.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유통사업을 시작하겠습니다. ▲깻잎유통 및 농산물간이집하장 개축, 신축을 하겠습니다. ▲조합원을 위한 편익사업을 새롭게 하겠습니다. ▲조합발전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Q,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김면성 후보: 먼저 금산농협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신 조합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금번 앞으로 4년간 조합을 책임지고, 미래를 맡길 조합장을 뽑는 일이므로 능력과 역량을 갖춘 후보를 선출해야 합니다. 그 살아온 후보의 이력과 능력과 참신성을 살피고, 후보가 내세운 공보물을 꼼꼼히 보시고 바른 판단을 부탁드립니다. 저 김면성은 성실하고 근면한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잘못된 것을 바로 잡겠습니다. 조합의 경영을 혁신하겠습니다. 조합원이 주인되는 조합으로 되돌려 드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의 강녕을 기원드립니다.

【후보자 약력】

<학력 및 경력>
-전)금산군청근무
-전)금산농협감사
-전)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금산군)
-전)문화유산해설사
-전)금성면인삼축제추진위원장
-전)국제로타리3680지구 금산로타리클럽회장
-전)인삼축제집행위원회 기획홍보위원장
-전)2011금산세계엑스포 범국민지원협의회위원
-전)금산문화원 이사, 감사

바쁜 선거 일정속에서 지금까지 인터뷰에 응해 주신 후보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