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원 인건비 통합운영으로 학교업무 최적화
교육공무직원 인건비 통합운영으로 학교업무 최적화
  • 금산중앙신문
  • 승인 2020.03.03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9개 직종 교육공무직원 4,593명, 시·군 교육지원청에서 통합·관리
올해 19개 직종 교육공무직원 4,593명, 시·군 교육지원청에서 통합·관리한다
올해 19개 직종 교육공무직원 4,593명, 시·군 교육지원청에서 통합·관리한다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학교 업무 최적화와 교육공무직원 인건비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학교에서 지급하던 교육공무직원 급여와 퇴직급여를 교육지원청 단위로 통합·이관을 추진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교육공무직원은 각급 교육기관에서 교육 실무와 행정실무를 담당하는 근로자로, 다양한 직종과 근로기준법 적용에 따른 복잡한 임금체계로 단위학교에서의 업무처리가 쉽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공주, 홍성 교육지원청을 시범교육지원청으로 지정해 공립 유·초·중학교 소속 13개 직종 503명의 교육공무직원 인건비를 학교로부터 이관받아 통합운영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는 도내 전체 14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통합 직종을 19개 직종 4,593명으로 확대하고, 내년에는 대상기관도 고등학교와 직속기관까지 포함해 19개 직종 5,500명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교육지원청 단위의 안정적인 통합운영을 위해 급여관리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등 급여 담당자의 업무경감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현재 교육공무직원 인건비 통합운영은 충남·전북·강원·제주도 교육청에서 시행중이다.

충남교육청 이관휘 행정과장은 “교육공무직원 인건비 통합운영과 관련한 교직원 설문조사 결과 98%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며 “체계적인 교육공무직원 인건비 통합운영으로 급여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예산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