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댐 방류 피해에 따른 4군 범대책 위원회 출범 공동대응
용담댐 방류 피해에 따른 4군 범대책 위원회 출범 공동대응
  • 장성수 기자
  • 승인 2020.08.1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지역 4개군 단체장 공식 입장문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에 전달

18일, 용담댐 방류 피해에 따른 4군(금산군, 무주군, 옥천군, 영동군) 범대책위원회 출범식이 오전 11시 영동군청 2층 대회의실서 있었다.

이날 출범식서 문정우 금산군수. 최명수 부의장, 황인홍 무주군수. 박찬주 의장, 김재종 옥천군수. 임만재 의장, 박세복 영동군수. 김용래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4군 범대책위원회는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에 따른 피해 자치단체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입장문 낭독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는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로 야기된 금번 재난에 대해 직접 원인제공자로서 궁극적 최종적 책임이 있고 이에 대한 공식 책임 표명과 대국민 사과를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주장했다.

4개군 중에서 가장 큰 피해를 당한 금산군 문정우 군수는 "이번 용담댐 방류 피해로 주택 92가구가 침수되고 농경지 피해는 458농가 471ha가 물에 잠겼다. 이 중에서 인삼밭 침수는 200ha로 금산지역 전체 인삼밭 면적 중 약 23%를 차지하는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면서 "인삼은 한번 물에 잠기면 모두 썩어버려 상품가치가 아예 없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국가시설인 용담댐 방류 조절 실패로 인한 인재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반드시 현실보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공동 입장문’을 통해 "이번 사태는 한국수자원공사의 홍수 조절 실패로 초래된 인재”라며 한국수자원공사는 피해주민들의 울분과 그 희생의 대가에 진지하게 경청하고 피해주민 지원과 배상에 완전하고 신속한 이행에 성실히 임하고 피해원인 규명과 댐 방류 체계 개선 등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대책위는 ▲제한수위 초과 운영에 대한 환경부 조치 여부 ▲금강 홍수통제 소장의 용담댐 관리단에 대한 홍수조절 조치 지시 여부에 대한 해명 ▲수자원공사의 일방적 방류계획 결정과 사후통보 잘못 인정 ▲수자원공사의 공식 책임 표명과 대국민 사과 등의 요구사항을 담은 입장문을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전달했다.

이에 앞서 지난 12일, 금산군 피해주민들은 제원면사무소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책임자 처벌", "국회 국정조사 청원", "손해배상 청구" 등 용담댐 방류 실패로 인한 피해에 대해 민형사상책임을 묻기위해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19일 금산, 무주, 옥천, 영동군 4개 지역 주민 300여 명은 전주 수자원공사금강유역 본부와 공주 금강홍수통제소를 찾아가 침수로 썩어버려 상품가치가 없어 못쓰게 된 인삼 등 농작물들을 가져와 시위 현장에 쏟아놓고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