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내년 정부예산 8조 시대 “눈앞”
충청남도 내년 정부예산 8조 시대 “눈앞”
  • 금산중앙신문
  • 승인 2020.09.04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안서 7조 6464억 확보…올 최종 확보액보다 4983억 많아
한국판 뉴딜 등 국가 재정 투자 방향 맞춘 전략적 활동 ‘성과’
양승조 충남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

충남도가 정부예산 8조 원 시대 개막을 눈앞에 두게 됐다.
 
한국판 뉴딜 등 국가 재정 투자 방향에 맞춘 전략적 국비 확보 활동으로 다시 한 번 사상 최대 국비 확보 성과를 올렸다.
 
양승조 지사는 3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비대면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3일자로 국회에 제출되는 2021년 정부예산안에 충남 현안 사업 관련 국비 7조 6464억 원을 담아냈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예산 확보액은 2020년 정부예산안 6조 9528억 원보다 6936억 원(10%) 많고, 국회에서 최종 확정한 7조 1481억 원에 비해서는 4983억 원(7%) 많은 규모다.
 
국회 심의 과정에서 국비를 추가 확보해왔던 전례로 볼 때, 내년 최종 정부예산은 8조 원 시대에 다가갈 수 있을 전망이다.
 
도는 올해 우선 ‘따뜻하고 안전한 공동체 구현’을 위해 코로나19 대응과 저출산·고령화 극복 등 현안 해결을 위한 국비 확보에 주력해왔다.
 
이를 통해 반영시킨 주요 신규 사업으로는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 116억 원 △충남 장애인가족 힐링센터 건립 3억 원 등이 있다.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 사업은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대응을 위해 질병관리본부에서 추진 중이다.
 
질본은 충남 등 중부권과 영호남 3개 권역에 감염병 전문병원을 건립키로 하고 공모를 실시, 중부권에서는 순천향대 천안병원을 최종 선정했다.
 
감염병 전문병원은 평시 감염병 대응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등을 실시하고, 상황 발생 시에는 환자 치료·검사·진단 등 감염병 대응 전진기지 역할을 하게 된다.
 
충남 장애인가족 힐링센터는 장애인 보호 때문에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보호자들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도가 정부에 건의해 처음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번에 설계비 3억원을 반영하였으며, 내년 하반기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센터는 발달·중증 장애인 가족의 휴식과 회복을 지원하며, 장애인 정책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계속 사업으로는 △노인요양시설 확충 120억 원 △병원선 대체 건조 30억 원 △지방의료원 기능 보강 98억 원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54억 원 △기초연금 8374억 원 △아동수당 지원 1140억 원 △다함께 돌봄 사업 10억 원 등이 반영됐다.
 
코로나19 대응 방역체계 구축 및 저출산·고령화 극복, 장애인 등 소수자 복지 체계를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풍요롭고 쾌적한 삶 마련’을 위해서는 그린뉴딜 및 에너지 전환, 녹색 생태계 복원 및 문화·관광 진흥에 중점을 두고 국비 확보 활동을 펴왔다.
 
이 결과 △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74억 원 △계룡산 국립공원 생태탐방원 건립 7억 원 △해양바이오 수소실증 플랜트 고도화 연구 36억 원 △한반도 생태축 연결·복원 3억 원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암행어사 출두야(천안) 7억 원과 백의종군 통곡의 집(아산) 1억 원 △서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사업 호국문화체험단지(논산) 3억 원 등을 신규로 반영시켰다.
 
지난 7월 지정받은 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는 가정용·건물용 수소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수소 충전 시스템 등을 규제나 제약 없이 시험·실증·개발할 수 있도록 허용 받은 지역이다.
 
도는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2030년까지 고용 6650명, 매출 1조 1500억 원 등의 경제적 효과를 거두며, 그린 뉴딜을 선도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계룡산 국립공원 생태탐방원은 충청 명산인 계룡산에 생태탐방 시설과 숲속 도서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주요 계속사업으로는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 209억 원 △미세먼지 저감 도시 숲 조성관리 86억 원 △국립서해안기후대기센터 건립 41억 원 △비점오염 저감 20억 원 △신재생에너지 주택·건물 지원 62억 원 등이 반영됐다.
 
디지털 뉴딜, R&D와 기업 지원 분야 국비도 대거 확보하며 ‘활력이 넘치는 경제’ 추진 기반을 다진다.
 
주요 신규 반영 사업 및 확보액은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 개발특구 육성 25억 원 △첨단 화학산업 지원센터 구축 13억 원 △사용자 중심 재활헬스케어기기 플랫폼 구축 및 고도화 13억 원 등이다.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은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집적지구를 강소특구로 확대·지정받아 미래형 ICT 융복합 자동차 부품 기술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충남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는 동시에 미래 자동차산업을 선도할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첨단 화학산업 지원센터 구축과 사용자 중심 재활헬스케어기기 플랫폼 및 고도화는 산업부의 ‘2021년도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이다.
 
디지털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범용 화학소재를 첨단 화학소재로 전환하고, ICT에 기반한 디지털 재활헬스케어기기의 사용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등 충남 주력 산업을 스마트화, 디지털화 한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 튜닝산업 생태계 조성 26억 원 △수면산업 실증기반 구축 및 기술 고도화 22억 원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43억 원 △융합바이오 산학연협력단지 조성 20억 원 등도 신규 사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주요 계속사업에는 △충남형 스마트공장 구축 300억 원 △내포 혁신창업공간(지식산업센터) 조성 15억 원 △미래(제조)기술융합센터·테스트베드 구축 28억 원 △플라즈마 활용 탄소자원화 기술개발 43억 원 △충남지식산업센터 건립 40억 원 등이 포함돼 정부의 디지털 뉴딜 기조에 맞춘 도정 추진과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르게 발전하는 터전 건설’ 분야에서는 △보령항 준설토 투기장 조성 100억 원 △아산인주(3공구)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8억 원 등이 신규로 반영됐다.
 
보령항 준설토 투기장 조성 사업은 지난달 26일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 총 사업비를 당초 427억 원에서 841억 원으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은 특히 20년 이상 숙원으로 남아 있는 보령신항 건설 추진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산인주(3공구)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는 4.04km의 길이에 총 사업비는 444억 원으로, 내년 예산에 반영된 8억 원은 설계비다.

도는 이 진입도로가 완공되면 접근성 향상은 물론, 기반시설 확충에 따른 지역 균형발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계속사업 중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은 국토부 안에서 780억 원 증액시킨 5800억 원을 반영, 2022년 새로운 철도 시대를 개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장항선(신창∼대야)복선전철 건설 1192억 원 △보령∼태안 국도(77호) 건설 811억 원 △서부권 광역상수도 333억 원 △국가하천 정비 500억 원 △어촌뉴딜 300(2차) 사업 390억 원 △수리시설 개보수 980억 원 등이 반영됐다.
 
‘도민이 주인되는 지방정부 실현’ 분야 계속 사업으로는 △생활 SOC 복합화 256억 원 △지역 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조성 공모 20억 원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 5억 원 △자원봉사코디네이터 지원 육성 5억 원 등이 담기며, 도민 참여 기반 도정 추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앞으로 국회 심사 시 신규 반영이 필요한 사업으로 △충남 광역형 환경교육연수원 건립 5억 원 △이차전지 소재부품 성능평가 기반구축 37억 원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 건설 15억 원 등을 꼽았다.
 
도는 지역 국회의원 등과 유기적인 공조체계를 구축, 이들 사업이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전방위 활동을 펼 방침이다.
 
이미 국비가 반영된 사업에 대해서는 목표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양 지사는 “올해 정부예산 7조 원 시대 개막에 이어, 내년 8조 원 시대 개막에 근접하게 됐다”라며 “올해 정부예산안은 양적 확대는 물론,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 장애인가족 힐링센터 건립, 충남 수소에너지 전환 규제자유특구, 계룡산 국립공원 생태탐방원,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 보령항 준설토 투기장 조성 등 도민의 삶을 보다 나아지게 하고, 기업에 희망을 줄 수 있는 사업들을 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양 지사는 이어 “앞으로 정부안에 반영하지 못한 사업들을 재정비해 국회 최종 의결까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