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소방서, 화재예방을 위한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 안전수칙 설명 홍보
금산소방서, 화재예방을 위한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 안전수칙 설명 홍보
  • 금산중앙신문
  • 승인 2022.11.23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행: 금산중앙신문 강명이 편집국장
▷ 안전수칙 설명: 금산소방서 대응예방과 백두산 소방교

안녕하세요~요즘 많이 날씨가 쌀쌀해졌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가정에서 난방용품 사용이 늘면서 화재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금산소방서 대응예방과에서 소방교육홍보업무를 맡고 있는 백두산 소방교님께서 나오셔서 겨울철 난방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수칙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소방관님, 먼저 인사 말씀 부탁드릴까요?

▷ 안녕하세요.

저는 금산소방서 대응예방과에서 소방교육과 홍보업무를

맡고 있는 소방교 백두산입니다.

강: 오늘 군민들에게 어떤 내용을 알리고 싶어 나오셨나요?

- 곧 본격적인 겨울철을 맞이하기에 앞서 군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겨울철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철 화재 위험성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 나왔습니다.

▲ 잘 오셨습니다. 마침 겨울철을 맞이하는 시기에 중요한 내용들을 전해주실 것 같은데요. 겨울철에 화재를 더욱 주의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 충남 도내 최근 5년간(‘17~’21) 겨울철 화재 건수는 3,158건으로 전체화재의 27.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42명으로 사계절 중 상대적으로 화재발생 건수가 많고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겨울철은 계절적 특성으로 화기취급이 증가하고 주거시설과 같은 실내공간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각종 화재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데

특히 추위를 피하기 위해 전기장판, 전기히터 등 난방용품 사용이 잦아짐에 따라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 그렇군요, 겨울철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난방용품 안전수칙이 궁금합니다.

▷ 겨울철 필수품인 난방용품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전기장판 안전수칙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전기장판을 꺼내 사용하기 전 열선이 손상된 부분이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하고 쌓인 먼지를 제거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중에는 타이머를 설정하여 과열되지 않도록 하고

연결한 콘센트에는 여러 전기제품을 꽃아서 사용하는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불이 잘 붙을 수 있는 라텍스 재질은 화재위험성이 높아 이불과는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전원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고 콘센트를 뽑아 두어야 하고요,

보관 시에는 열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결대로 돌돌 말아서 보관하고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지 말아야 합니다.

▲ 방금 말씀해 주신 것처럼 안전수칙을 잘 지켜 난방용품 화재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겠네요. 그리고 우리 금산지역은 화목보일러 사용가구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화목보일러 안전수칙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면 화재예방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 네 화목보일러는 나무장작을 원료로 사용하여 온도와 압력이 높은 온수 또는 증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로 농촌, 산촌지역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난방용품입니다.

충남 도내 최근 5년 간 화목보일러 화재는 276건으로 약 70%인 190건이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로 인해 6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는데요.

화목보일러 화재는 단독주택 뿐 아니라 주변 산림으로까지 화재가 확산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화목보일러의 올바른 사용법으로는

가연물에 불이 옮겨붙지 않도록 보일러 2m 이상 거리두기,

초기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주변에 소화기 비치하기,

한꺼번에 많은 연료 투입하지 않기,

수시로 연통 내 타르 제거하기 등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지 못한 난방용품 안전사용에 대한 내용은 소방서 홈페이지 내 난방용품 안전매뉴얼을 게시해 놨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난방용품 사용에 주의해야 할 것들이 많네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주택용 소방시설은 무엇인가요?

▷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를 말합니다,

우선 소화기는 너무 잘 알고들 계시겠지만 소화 분말을 분사해 불을 끌 수 있는 소방시설입니다.

화재경보기는 화재 시 연기를 감지하고 음향장치로 경보음을 울려 신속한 대피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설비입니다.

▲ 주택용 소방시설은 왜 설치해야 하는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 소화기는 초기 화재 시 소방차 한 대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대형 피해를 막을 수 있고,

화재경보기는 주거시설에서 수면하는 취약한 시간대에 화재가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어 보다 신속한 대피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신속한 대피와 초기소화에 가장 효과적인 소방시설이기 때문에 가정에 꼭 있어야 할 안전 필수품입니다.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기준이 있을까요?

▷ 주택용소방시설은 단독주택과 아파트를 제외한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등에 설치해야 하는데,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소화기 1대

화재경보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주택용소방시설은 대형마트, 인터넷, 소방용품 판매점 등에서 누구라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안전을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소방시설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 처벌이나 강제규정이 있나요?

▷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적으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대상이지만,

아직까지 과태료와 같은 벌칙 조항이 없어 사실상 설치의 강제성이 없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과태료 유무를 떠나 내 가족과 내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이 화재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우리 모두 경각심을 갖고 주택용 소방시설을 자발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 주택용 소방시설은 처벌규정을 떠나 정말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느껴지네요. 마지막으로 군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네, 본격적인 겨울철에 앞선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입니다.

소방서에서는 겨울철 화재의 위험성을 알리고 화재예방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각종 행사와 홍보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 겨울철 화재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군민 여러분들이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화재예방에 함께 동참해 주신다면 안전한 금산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금만 방심하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것이 화재이기 때문에 화재를 예측하거나 설마라고 생각하는 안일함보다 위험에 대비하여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소방관이 직접 들려주는 겨울철 안전에 대한 정말 유익하고, 좋은 이야기 너무 감사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금산소방서 백두산 소방관님이었습니다.

▷ 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