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소방서] 여름철 주의해야 할 화재 안전수칙
[금산소방서] 여름철 주의해야 할 화재 안전수칙
  • 금산중앙신문
  • 승인 2023.08.19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 청: 김선미 금산소방서 소방교
-진 행: 강명이 본사 편집국장

▲진행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산소방서 김선미 소방교님을 초청해서 여름철 주의해야 할 화재 안전수 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방교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소방관: 안녕하세요. 
   저는 금산소방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소방교 김선미입니다.

▲진행자: 오늘 군민에게 소방관련 홍보차 방문하셨는데요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소방관: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열대야 및 장마 등으로 기록적인 무더위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특히 여름철 주의해야 할 화재 안전 수칙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진행자: 여름에 특별히 주의해야할 화재는 무엇인가요?
▷소방관: 먼저 언급한 것처럼 계속되는 폭염과 높은 습도로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구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6월에서 8월 사이에 전기화재의 80퍼센트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행자: 여름철에 전기화재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소방관: 노후 전선의 단락(합선),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으로 인한 전기적 과부하, 트래킹 등이 대표적인 전기화재의 원인입니다. 
  트래킹이란 콘센트나 손상된 전선에서 먼지나 이물질이 습기와 반응하여 방전이 되는 현상인데요. 쉽게 말해 손상된 전선 사이에 먼지가 끼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히 습도가 높은 요즘 습기를 흡수한 먼지가 멀티탭이나 손상된 전선에 쌓이면 전기가 흐르면서 누전이나 트래킹 현상이 발생하여 화재로 이어지게 됩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이러한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소방관: 여름철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으로는 우선 전선 훼손 여부를 정기적으로 자가 진단하는 방법이 우선입니다 
  또한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피해 과전류를 예방해야 하는데요. 에어컨과 같은 냉방기기는 소비전력이 높아 단독 콘센트에 꽂아야 되는데요. 멀티탭에 다른 전자기기와 함께 사용할 경우 과부하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외기나 에어컨과 같은 냉방기기, 콘센트 내 먼지 제거로 과열을 방지해야 합니다.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멀티탭이나 콘센트에 쌓인 먼지는 등한시하기 쉬운 부분인데요. 반드시 주기적으로 이물질 제거나 노후된 멀티탭을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그렇군요, 저도 이번 기회를 통해 노후 멀티탭도 바꾸고 오늘 설명해주신 안전수칙에 관심을 가져야 겠네요.
▷소방관: 안전수칙과 더불어 화재 위험성 증가에 따라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 또하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입니다.
   
▲진행자: 주택용 소방시설은 무엇인가요?
▷소방관: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를 말합니다,
  잘 알고들 계시겠지만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분말을 분사하여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소방시설이고 
  화재경보기는 경보음으로 화재 발생을 알려 신속한 대피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설비입니다.
  신속한 대피와 초기 소화에 가장 효과적인 소방시설이기 때문에
  가정마다 꼭 설치할 것을 권고드립니다

▲진행자: 따로 설치 기준이 있을까요?
▷소방관: 주택용 소방시설은 단독주택, 아파트와 기숙사를 제외한 공동주택 
  즉,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등에 설치해야 하는데요.
  소화기는 세대별·층별로 소화기 1대 이상 
  화재경보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 또한 주택용소방시설은 대형 마트, 인터넷, 소방용품 판매점 등에서
  누구라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산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원스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제도는 구매 문의, 설치 등 전화나 1회 방문으로 쉽게 처리 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진행자: 안전을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소방시설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 처벌이나 강제규정이 있나요?
▷소방관: 주택용 소방시설은 의무적으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대상이지만,
  과태료와 같은 벌칙 조항이 없어 사실상 설치의 강제성이 없습니다.
  하지만 화재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하며 어떠한 비싼 안전장치, 소방시설 보다 경제적으로 효과성, 가성비가 우수 합니다. 
  인명 및 재산 피해 저감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꼭 하시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 드립니다.

▲진행자: 주택용 소방시설이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확실히 느껴지네요.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소방관: 우리 집은 아닐거라는 안일함보다 미리 대비하고 스스로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여름철 전기화재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상기시켜 더욱 안전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진행자: 소방관이 직접 들려주는 여름철 전기화재 예방에 대한 유익하고, 좋은 이야기 너무 감사드립니다.
   네, 지금까지 금산소방서 김선미 소방교님이었습니다.
▷소방관: 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