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구 위기’ 지자체 대응 의식 함양
충남도, ‘인구 위기’ 지자체 대응 의식 함양
  • 성승환 기자
  • 승인 2023.09.02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1일 도청서 ‘2023년 인구특강’ 개최…특강·질의응답
2023년 인구특강
2023년 인구특강

충남도는 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청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인구특강’을 개최했다.

이날 특강은 인구교육 전문가인 이승우 인구와 미래 정책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을 강사로 초청해 진행했다.

이 실장은 △인구구조 변화와 인구 감소 위기 △지방자치단체의 대응 방향 등을 주제로 강연했으며, 인구문제 해결을 위한 세대 공존 시스템 구축, 가정 생활과 일의 조화, 해외 우수 사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등을 강조했다.

이 실장은 인구변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로 학령인구 감소, 병역자원 부족, 노동력 부족, 사회보장 부담 증가, 재정수지 악화 등을 꼽고 △교육생태계·보건의료 등 격차 해소 △근로 유연성 확대·연금제 개혁 등 세대 공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실버산업 육성·해외 우수 인력 유치 등 지속 성장 △인구변동에 적합한 새로운 생활 정주 여건 등 안전·정주 여건 △임신·출산 지원 시스템 혁신 및 이민·다문화·외국인노동자 정책 방향 설정 등 인구감소 충격 완화를 문제 해결을 위한 인구 전략으로 제안했다.

강의에 이어 참석자들은 인구 감소 및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해결책 모색을 위해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도 관계자는 “이번 특강은 인구구조 변화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면서 인구 위기 극복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구 의식을 함양하는 시간으로 마련했다”라면서 “앞으로도 인구구조 변화에 지방자치단체가 대응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관련 정책과 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인구 감소 및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해 올해 인구 전담 부서를 도정 사상 처음 신설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한 바 있으며, 도 차원의 인구 정책 기본계획을 처음 수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