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학생 주도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충남교육청, 학생 주도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 강명이 기자
  • 승인 2023.12.08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한해 도내 30교, 학교 구성원의 참여와 자치를 기반으로 한 ‘민주학교’로 성황리 운영…
학생 자치활동 등 민주시민교육 분야의 실질적 지원 지속 강화
7일 공주시 소재 충남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열린 2023 민주학교 평가회 모습
7일 공주시 소재 충남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열린 2023 민주학교 평가회 모습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7일(목) 공주시 소재 충남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2023학년도 민주학교 평가회’를 운영하며 올 한해 사업 운영성과를 되돌아보며 학교 내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고,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구성원들의 참여와 자치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학교로 올해 도내 30교(초 16교, 중 7교, 고 7교)를 선정하여 운영했다.

이번 회의는 민주학교를 운영하는 도내 학교 교감, 담당교사 60명 대상으로 1년동안 민주학교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학교현장에 일반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평가회 전반부는 사례발표 시간으로 채워졌는데, 당진 채운초등학교와 홍성여자중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내 민주시민교육 운영과 학생자치활동 사례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시간이 진행됐다.

후반부에는 초·중·고 학교급별 2023년 운영평가회를 상호토의 형태로 진행했으며,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정과 학생 자치활동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발하게 논의했다.

이번 배움자리에 참석한 교원들은 “1년 동안 민주학교 운영에 대해 성찰하고 내년도 학교 민주시민교육 계획을 세우는데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이한복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코로나19로 위축된 다양한 학생주도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도 학교 내 민주시민교육 실천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실질적인 민주시민교육 운영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