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직업계고 해외현장학습 운영 결과 보고회 개최
충남교육청, 직업계고 해외현장학습 운영 결과 보고회 개최
  • 민도홍 기자
  • 승인 2023.12.27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기계·금속, 전기·전자 등 9개 분야에 호주 50명, 독일 10명 파견
-호주 워킹홀리데이 비자 학생 17명 현지 취업 성공...독일 취업 확정 3명 학생은 내년 3월 재출국
-충남교육청, 호주 TAFE 및 주독일 한국교육원, 독일문화원과 업무협약 통해 학생들의 해외 현장학습 준비 도와
호주 시드니 해외현장체험학습 모습
호주 시드니 해외현장체험학습 모습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6일(화) 아산시 소재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2023 충남 직업계고 해외현장학습 운영 결과 보고회’를 개최하며, 올해 호주 시드니와 브리즈번에 50명, 독일 아우크스부르크와 레겐스부르크에 10명의 해외현장학습생을 파견한 사업 추진결과를 되돌아봤다.

‘충남 직업계고 해외현장학습’은 호주와 독일 등 해외에서 어학교육, 직무교육, 현장실습을 하고 해외 기업에 취업하여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고 지금까지 계속 지원해왔다.

파견 직종으로는 △기계․금속 △전기·전자 △무역 △관광 △건축·타일 △용접·배관 △요리·제과·식품 △미용 △회계 등 9개 분야이며, 교육청은 호주 TAFE, 주독일 한국교육원, 독일문화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해외현장학습 준비를 위한 언어교육과 현지 직무교육, 현장실습을 지원하기로 상호 협의한 바 있다.

올해 현장학습은 호주 12주, 독일 9주로 운영됐으며, 호주의 경우 워킹홀리데이 비자 학생 17명은 현지 취업에 성공했고, 독일 취업이 확정된 3명의 학생들은 내년 3월 재출국할 계획이다. 그리고, 호주와 독일 귀국 학생 중 16명은 해외 취업을 위해 졸업 후 3월부터 재출국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청에서는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에서 올해 직업계고 해외현장학습 참여 학생들과 현장학습 준비 동아리 학생, 업무 관계자 등 총 3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해외현장학습 프로그램 운영상황 보고 △예산예화여고 3학년 안현선, 대천여자상업고 3학년 임윤지 학생의 해외현장학습 수기 발표 △해외현장학습 활동영상 시청 등이 이뤄졌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해외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과 현지 적응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의 국제취업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왔다.”라며, “내년에는 더 많은 학생들이 참가하여 다양한 국제적 견문과 사고를 키웠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