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안심마을’ 온실가스 감축
‘기후위기 안심마을’ 온실가스 감축
  • 강명이 기자
  • 승인 2024.03.27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한국서부발전, 기후위기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충남도-한국서부발전 기후위기 안심마을 조성 협약
충남도-한국서부발전 기후위기 안심마을 조성 협약

충남도와 한국서부발전이 기후위기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아산·논산·당진시 40여개 마을을 ‘기후위기 안심마을’로 조성한다.

도는 27일 한국서부발전 본사에서 구상 도 기후환경국장과 한국서부발전 엄경일 기술안전부사장이 ‘기후위기 안심마을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역사회의 기후위기 적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총 2억원의 사업 재원을 50%씩 부담한다.

기후위기 안심마을은 폭염, 혹한 등 심각해지는 기후위기로부터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한편, 영농폐기물 분리수거 체계를 도입하여 생활속 탄소중립 실천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마을회관, 경로당 등 주민 공동 이용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안심공간 조성과 함께 지역민의 기후위기 대응활동 동참을 위해 관련 교육을 병행할 예정이다.

앞서 도는 최근 4년간 9개 시군 149개 마을을 대상으로 고효율 조명(LED) 교체, 노후 보일러 교체, 쿨루프 시공, 단열개선(창호교체), 에어컨 실외기 차양막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총 414톤 가량의 온실가스 저감 및 1억 700여 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안심마을 조성에 따른 에너지 효율화에 대해 주민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해당 공용시설을 이용하는 고령층 등 취약계층의 사업 호응도가 높았다.

구상 도 기후환경국장은 “온실가스 감축은 지역사회의 존속을 위해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할 중요한 문제”라며, “앞으로 안심마을 대상지역을 점차 확대해 기후위기에 노출된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농촌 불법소각 근절 및 재활용 생활화 등 도내 탄소중립 실천을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